031)996-2342
365일 진료
알러지 클리닉

알레르기 질환 바로알기

우리 신체가 자신과 다른 항원을 만나게 되면 이에 대해 반응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면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미생물에 대한 반응인 감염질환이 대표적인 예이고, 무생물에 대한 반응으로는 알레르기가 대표적입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소아의 특성상 알레르기 같은 만성 질환은 신체발육이나 집중력저하로 이어져 성장 발달을 방해하고
학습능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원인분석과 적극적인 관리,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로 호산구 등의 여러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생기는
연속적인 반응으로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네가지 주요증상을 특징으로 하고
합병증으로 부비동염, 중이염, 결막염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되고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75%의 환자가 1세 이전에 발생됩니다. 보통 생후 2-3개월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유아기에는 양볼을 포함한 얼굴의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소아기가 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팔오금)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오금), 엉덩이 , 귓불의 균열, 목에 습진이 나타납니다.
아토피 환아는 성장하면서 알레르기 비염, 천식 같은 호흡기 아토피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천식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의해 기도과민성이 증가되어 생긴 염증성 질환입니다.
기도 과민성으로 염증과 함께 기도가 붓고 좁아져서 가슴 답답함, 기침, 숨참 등이 나타나고 좁아진 기도 때문에
숨쉴때 쌕~ 쌕 ~ 하는 특이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품 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은 전형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섭취 후 수분에서 2 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데,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시간이나 수일이 경과한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혈액검사 및 치료

알레르기 면역 요법이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 물질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면역관용을 유도함으로써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알레르기비염 치료에 있어 완치에 이룰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방법에는 피하면역요법과 설하면역요법이 있으며 본원에서는 설하면역요법을 주로 시행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일상생활에서 원인인 항원이 완전 제거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원인 항원에 대하여 면역관용이 유발되게 하는 면역치료는 알레르기비염의 가장 진보된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MAST, UNICAP정밀혈액검사
  • 상담(식이,환경,보습)
  • 환아맞춤약물치료
  • 면역요법시행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행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원인물질을 알고 이에 대한 회피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031)996-2342